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늙어 보이게 만드는 나쁜 습관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한때 동안 열풍으로 실제 나이보다 많이 젋어보이는 분들에 대한 방송이 줄을 지었었는데요. 실제 50대이신 여성분이 20대처럼 보이거나 30대 여성분이 10대처럼 보이기도 했죠. 그분들은 물론 타고난것도 있겠지만 대부분은 꾸준한 습관으로 동안을 유지한답니다. 이처럼 우린 젊어보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는데요. 오늘은 늙어 보이게 만드는 나쁜 습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늙어 보이게 만드는 나쁜 습관


1.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

일상생활을 할 때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심호흡이나 휴식 등을 통해 해소를 해야 합니다. 만성 스트레스가 있으면 수면 패턴 을 망칠 뿐만 아니라 심장질환 발생 위험도 증가한답니다. 또 실제보다 10년은 늙어 보이게 만든다는데요. 불안하거나 걱정이 될 때 스트레스 화학물질이 신체에 분비되는데 이 성분은 천천히 외모를 더 늙어보이게 만듭니다. 스트레스가 생기면 잠깐 명상을 하거나 스트레칭 등으로 몸을 움직여 기분을 전환시켜야 합니다.



2. 부족한 수면

수면부족은 건강에 있어 가장 안 좋은 일이며 잠이 부족하면 각종 질병을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보통 지난밤에 5시간 정도 잤어도 아무런 이상이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수면부족은 피부에 큰 피해를 주며 나이보다 훨씬 늙어 보이게 만든답니다.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한 사람은 주름, 피부변색, 탄력 감소 등 노화의 징후가 증가하게 되는데요. 피부는 잠자는 동안 자가치유를 하기 때문에 젊은 피부를 위해 7~8시간 이상 충분히 잠을 자는게 좋습니다.


3. 운동 부족

꾸준한 운동이 우리의 건강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점점 운동과 거리가 멀어지게 되어 결국 우리 몸에 노화를 가져오고 늙게 만든답니다. 꾸준한 운동으로 몸과 마음의 젊음을 유지하는건 어떨까요?



4. 눈 비비는 습관

눈을 자주 비비게 되면 눈가의 잔주름이 많아지고 다크서클까지 심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눈을 비비면 눈주변 콜라겐과 탄력도를 감소시켜 주름이 생기고 모세혈관 파괴를 가져온다고 하는데요. 또한 너무 짙은 눈화장을 하는 것 역시, 피부에 자극을 주게 되어 잔주름이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 진한 눈화장은 제대로 지우기 어렵고 그로인해 자칫 화장 잔여물이 남게되 노화의 원인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5. 단음식 섭취

당분이 많이 든 음료나 과자는 허리둘레만 늘리는게 아니라 얼굴에도 해를 끼치며, 이런 가공식품은 피부를 칙칙하게 만든다고 하는데요. 연구에 따르면 단 음식을 많이 먹는 사람들은 나이보다 더 늙어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단 것이 당길 때에는 천연 당이 함유된 과일 등을 먹는것을 추천 드려요.


6. 단기 집중 다이어트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단기간에 효과를 얻기 위해 이런 저런 단기 다이어트 방식에 매달리다 보면 건강을 망칠 수 있습니다. 건강에 좋은 식품을 먹고 운동을 하는 것이야 말로 다이어트에 좋은 방법인데요. 단기 집중 다이어트는 노화를 촉진 시킨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유행하는 다이어트 방법을 따르다 보면 필수지방을 섭취하지 못하게 되고 피부가 수분을 유지하기 힘들게 만듭니다. 또한 다이어트로 인해 건강에 좋은 음식들을 제한하다 보면 햇빛이나 다른 손상으로 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항산화제를 충분히 얻지 못하게 된다고 하네요.



7. 흡연

흡연은 우리몸에 구석구석 나쁜 영향을 끼쳐 백해무익하다는 것을 모르는 분들은 없죠? 건강하게 오래 살고 싶다면 담배를 태우지 말아야 한다는 것도 잘 알텐데요. 처음부터 흡연하지 않는것이 가장 좋겠지만 몇년을 피웠든 지금이라도 금연한다면 수명을 늘릴 수 있습니다. 흡연은 우리 건강과 피부를 노화하게 만들뿐 아니라 건강에도 엄청난 지장을 주니까요.



8. 얼굴과 손 자주씻기

씻는 것이 피부에 손상을 주고 노화를 촉진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얼굴을 씻을 때는 향기가 없는 부드러운 세제를 쓰고 다른 곳을 씻을 때도 이런 세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여드름이 잘 생기는 피부인 경우, 여드름을 없애기 위해 독한 성분이 든 클렌저를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되면 주름살이 생기고 피부가 축 처질 수 있어 나이가 들어보이게 만들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려면 피부에 크림을 발라 촉촉함을 유지시켜 주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얼굴에 비해 손에는 신경을 크게 쓰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손을 자주 씻기만 하고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는다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주름이 생겨 금방 노화가 올 수 있어요. 손 역시 핸드크림을 사용해 마사지 해주며 수분을 유지해 주는게 좋습니다.


9. 물을 안먹는 습관

동안 피부를 유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한가지는 물을 많이 마시는 것입니다. 물은 피부의 수분 보충에 반드시 필요하고 피부에 필수 영양소를 전달하는데 중요한 역활을 하게 되며, 피부세포의 재생을 도와주기 때문인데요. 반대로 평소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는 경우 피부건조증이나 건선 등의 원인이 되어 나이보다 빨리 늙어 보이게 된답니다. 따라서, 물을 많이 마시고 수분이 많은 채소나 과일 등을 많이 섭취해야 노화를 막고 동안을 유지할수 있습니다.





아무렇지 않게 헤오던 행동과 습관들이 결국 내 몸과 마음을 늙어 보이게 만드는 나쁜 습관이라는걸 알게되었습니다. 젊어 보이기위해 하는 습관들이 결국 내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만드는것 같은데요. 우리 모두가 동안이 되는 그날까지 늙어 보이게 만드는 나쁜 습관은 버리는게 어떨까요? 

이상 늙어 보이게 만드는 나쁜 습관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