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두통이 생기는 원인

안녕하세요. 요즘 머리 아플 일들로 우리 모두가 고생입니다. 저도 요즘 두통이 심해 진통제를 달고 사는데요. 이놈에 두통이 오늘은 왜 때문인지 진통제로도 나아지지 않습니다. 시도 때도 없이 찾아오는 두통.. 두통은 왜 생기는 걸까요? 오늘은 두통이 생기는 원인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두통이 생기는 원인



1. 과체중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보통체중을 가지고 있는 사람보다 비만이거나 과체중이면 더 두통에 시달릴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몸무게가 많이 나가는 사람은 보통체중의 사람보다 두통이 발생할 확률이 35%이상 많다고 합니다. 특히 비만일 경우에는 두통이 발생할 확률이 거의 80% 가까이 되기 때문에 몸무게도 두통과 연관이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할 것 같습니다.



2. 날씨, 기온의 변화

보통 기온이 변하는 계절이나 환절기 일때 편두통이 찾아 올 수 있다고 합니다. 햇빛이 강하거나 비가 오고 저기압 일때에도 두통이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햇빛이 강할 때는 탈수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물을 많이 마셔주고 되도록 햇빛을 피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3. 나쁜 자세

구부정한 자세는 두통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컴퓨터 모니터를 너무 높게 혹은 너무 낮게 보거나, 전화기를 귀와 어깨 사이어 넣고 통화하는 자세는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한쪽 머리에서만 유독 심한 두통이 있다면 경추성 두통을 의심해 보는것이 좋습니다. 경추성 두통은 목관절의 이상으로 나타나며 실제 만성 두통의 70~80%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4. 냄새

꼭 나쁜냄새만이 두통을 일으키는 것은 아닙니다. 좋은 냄새라 할지라도 강하고 자극적인 냄새는 두통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냄새는 신경계를 자극하는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페인트 냄새나 독한 향수 냄새, 악취 등이 두통이 생기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5. 흡연

간접 홉연이나 직접 흡연 모두 사람에게 가장 심한 두통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담배에 함유된 니코틴이 뇌 속 혈관을 좁게 만들기 때문인데요. 담배로 인한 두통은 아주 고통스러우며 눈과 코에도 이상 증상을 유발 한다고 합니다. 본인이 흡연해 두통이 생겼다면 어쩔수 없겠지만 간접 흡연으로 두통이 생긴다면 너무 억울하겠죠. 본인과 주변사람들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금연을 해야겠습니다 .


6.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합니다. 요즘 직장인들이 직장에서 받는 스트레스는 굉장히 높은데요. 상사가 주는 스트레스나 업무 스트레스는 뇌 신경계의 민감성을 고조시켜 두통이 생기는 원인이라고 합니다.



7. 불규칙한 식습관

배가 고플때 두통이 나타난다면 혈당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제 때 식사를 하지 않게 되면 혈당이 떨어지기 때문인데요. 그렇다고 두통을 없애기 위해서 단 음식을 섭취하는건 좋지 않습니다. 단 음식은 혈당을 급히 올렸다가 곧 바로 떨어뜨리므로 두통을 없애는 데 전혀 효과가 없다고 하네요.



8. 여성 호르몬의 변화

대부분 월경 기간에는 편두통이 악화되기도 하는데요. 이것은 여성 호르몬 농도가 급격하게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월경 직전에 에스트로겐의 농도가 급격히 떨어져 이 시점에 편두통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9. 두통약 오남용

두통을 고치기위해 복용한 진통제로 인해 오히려 증상을 악화 시킬 수 있다고 하는데요. 카페인이나 에르고타민, 트립탄 계열의 약물과 같이 혈관 수축 작용을 하는 성분이 함유된 두통약을 지속적으로 복용하면 오히려 두통이 더 악화 될 수 있다고 합니다.



10. 뇌질환

단순히 머리가 자주 아픈 것 만으로는 질병이라 보기 어렵지만 두통과 함께 의식이 떨어지고 말이 어눌해 지거나, 한쪽 팔다리에 마비가 오고 입술이 돌아가는 등의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 뇌졸중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편두통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뇌졸중 발생 확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외에도 뇌동맥류나 뇌종양 등 뇌질환에 의한 두통이 생길 수 있으니 잦은 두통이 발생한다면 진통제만 찾을 것이 아니라 건강검진을 받아보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머리 아플일 많은 요즘입니다. 두통이 생기는 원인을 잘 파악하는 것도 두통 해결의 지름길이 아닐까 싶은데요. 어서 빨리 모두의 두통이 해결되는 그날이 오기를 간절히 기도해 봅니다. 

이상 두통이 생기는 원인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암이 생기는 이유  (0) 2016.11.28
아보카도의 효능  (0) 2016.11.28
여자에게 좋은 음식 추천  (0) 2016.11.22
수면무호흡증과 코골이 알아보기  (0) 2016.11.22
위암 초기증상 알아보기  (0) 2016.1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