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암이 생기는 이유

예전엔 나이드신 분들만 걸리는줄 알았던 암이 이젠 젊은 분들 혹은 어린 아이들에게 까지도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어쩌다 암 발생률 1위가 된걸까요? 암은 생각만 해도 너무 무섭고 아픈 병이 아닐까 싶습니다. 오늘은 암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암



악성종양의 하나로 인체에서 무절제하게 번식하여 장기를 파괴하는 조직의 일종을 종양이라고 하는데요. 이 가운데 번식력이 강하며 전이성이 높아 생명을 위협하는 신생물을 악성종양 또는 암이라고 합니다. 인체에 생기는 바람직하지 않은 종양에는 성장속도가 느리고 어느 정도까지 자라면 더 자라지 않으며 주위의 정상조직과 경계가 분명하고 일반적으로 생명에 영향을 주지 않는 양성종양과, 성장 속도가 매우 빠르며 주위의 정상조직을 침범하고 자라서 결국 주위의 장기를 파괴하는 악성종양이 있습니다.




    암이 생기는 이유



▶ 만병원 근원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암이 생기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집단 일수록 지나친 흡연이나 음주 등의 암 유발인자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암이 생기는 이유는 식습관과도 연관이 있는데요. 붉은 살코기에는 포화지방이 많고 암이 좋아하는 철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김치나 젓갈 등 소금에 절인 음식들은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위암 등 특정 암을 유발 할 수 있으며, 날 고기나 생선을 익히지 않고 먹을 경우에도 암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유전은 우리 주변에서 보면 굉장히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데요. 부모님이 위암이란 질병에 걸렸다면 자녀도 그 암을 조심해야 하고 또 위가 다른 사람보다 약할 수 있습니다. 암이 생기는 이유 중에는 유전적인 문제도 피할 수 없기 때문에 가족들 중 암 병력이 있다면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암은 보통 몸에서 자연적으로 생겼다 사라졌다 한다고 하는데요. 면역세포가 기능을 제대로 하게되면 초기에 사라지지만 면역세포가 기능을 제대로 하지 않게 되면 암세포가 쉽게 사라지지 않고 암으로 발전하게 된다고 합니다. 결국 면역력이 떨어지면 암이 생기는 이유가 될 수도 있습니다.



▶ 방사선 노출도 암이 생기는 이유가 될 수 있는데요. 우리가 몸에 아픈 곳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CT촬영을 할때 방사선에 노출이 됩니다. 그러므로 CT 촬영은 꼭 필요할 때에만 하는것이 좋겠습니다.



▶ 암발생 이유중 80~90%가 직접 또는 간접적인 환경으로 인해 생길수 있다고 하는데요. 자동차 배기가스, 담배연기, 공장에서 쓰는 각종 화공약품이나 인공감미료, 식품첨가물의 약품 등이 암이 생기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 자궁경우암의 경우 악성종양으로 인유두종 바이러스(HPV) 감염이 주된 원인으로 자궁경부암 환자의 99.7%이상에서 고위험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이 발견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인유두종(HPV) 바이러스는 감기 바이러스와 같이 매우 흔한 바이러스로 사마귀를 유발하는 바이러스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감염은 주로 성 접촉을 통해 이루어지며, 대부분은 특별한 증상 없이 사라지기도 하지만 감염이 지속돼 자궁경부암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 당뇨병이 있는 경우 잘 생기는 암은 간암, 췌장암, 대장암 입니다. 간과 췌장은 우리 몸의 대사를 조절하는 데 관여하는 장기인데요. 당뇨병이 있을 때는 몸속 대사 과정이 과도하게 이뤄지기 때문에 간과 췌장에 큰 자극이 가고, 이것이 암 발생과 연관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암은 치료보다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내 건강을 지키기 위해 식습관을 올바르게 개선하고 적절한 운동과 건강검진을 통해 미리미리 암을 예방 할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암이 생기는 이유애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부암 초기증상  (0) 2016.12.02
갑상선암에 좋은 음식  (0) 2016.12.01
아보카도의 효능  (0) 2016.11.28
두통이 생기는 원인  (0) 2016.11.27
여자에게 좋은 음식 추천  (0) 2016.1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