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심근경색 초기증상

심장과 관련된 질환 중 심근경색증 이라고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텐데요. 심근경색은 돌연사의 주범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요즘같이 일교차가 큰 계절에 특히 발생빈도가 높다고 하는데요. 심근경색 초기증상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심근경색증



심장은 크게 3개의 심장혈관에 의해 산소와 영양분을 받고 활동하는데요. 이 3개의 관상동맥 중 어느 하나라도 혈전증이나 혈관의 빠른 수축 등에 의해 급성으로 막히는 경우, 심장의 전체 또는 일부분에 산소와 영양 공급이 급격하게 줄어들어서 심장 근육의 조직이나 세포가 죽는 상황을 심근경색증이라 합니다.



    심근경색 초기증상


1. 가슴 통증

심근경색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으로 심장에 충분한 혈액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심장은 가슴 통증으로 신호를 보낸다고 하는데요. 이때에는 때리는 듯한 통증이 아니라 가슴을 쥐어 짜는듯한 느낌으로 30분 이상 통증이 지속된다고 합니다. 손가락으로 눌렀을때 아픈 위치를 정확하게 알 수 없는 경우가 많고 수분간 지속된다면 심장병일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2. 구토나 구역질

소화가 안되거나 위에는 별다른 이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속이 쓰라린 경우가 생길 수 있으며, 구토나 구역질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3. 어깨나 목통증

심근경색 초기증상으로 어깨나 목에도 통증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가슴에서 시작된 통증이 어깨와 목 등 전신으로 퍼지게 되는 것 인데요. 가슴통증 뿐 아니라 몸 전체의 통증까지 유발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4. 호흡곤란

갑자기 오른쪽 가슴이나 상복부에 답답함이 느껴지면서 숨을 쉬기가 힘들어지는데요. 이경우 호흡곤란과 가슴통증이 동반된다고 합니다. 

5. 식은땀

그냥 식은땀만 나오면 몸이 약해진 것 일수 있지만 심한 가슴통증이 30분이상 지속된 다음 식은땀이 나고 얼굴이 창백해 진다면 급성 심근경색일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이때에는 지체말고 병원에 내원해야 합니다.



6. 무증상

무증상 가장 무서운 증상이기도 하지요. 미국 웨이크 포리스트 메디컬센터 연구진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환자 중 45%가 증상이 없었다고 합니다. 이상증세가 없는 경우 사망위험이 3배가량 더 높으므로 평소 적절한 관리를 통해 미리 심근경색을 예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렇게 심근경색 초기증상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심근경색을 예방하기 위해 동물성 기름이 많은 음식은 피하는것이 좋고 우리 혈관 상태를 건강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적절한 운동과 함께 채소와 과일의 섭취를 늘리고 금주, 금연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도 심근경색과 멀어지는 하루 되세요.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  (2) 2016.12.06
감기에 좋은 음식 9가지  (0) 2016.12.05
건망증과 치매의 차이  (0) 2016.12.04
폐렴 초기증상  (3) 2016.12.03
피부암 초기증상  (0) 2016.1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