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감기에 좋은 음식 9가지


계절이 계절이니 만큼 요즘 감기걸리는 분들 많이 계실텐데요. 감기에 걸리면 본인만 고생하는게 아니라 주변사람까지 같이 고생하게 됩니다. 그러니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겠죠. 감기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감기



감기는 바이러스에 의해 코와 목 부분을 포함한 상부 호흡기계의 감염 증상으로, 사람에게 나타나는 가장 흔한 급성 질환 중 한가지 입니다. 재채기, 코막힘, 콧물, 인후통, 기침, 미열, 두통 및 근육통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지만 대개는 특별한 치료 없이도 저절로 치료된답니다.




    감기에 좋은 음식



1. 귤

겨울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과일 과일 바로 귤 입니다. 귤에 함유된 비타민C가 감기 증상을 23%까지 줄일 수 있다는 것이 연구에 의해 발견되었는데요. 비타민C는 빨간 피망, 브로콜리, 고구마 및 토마토 또는 감귤류나 보충제를 통해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2. 마늘

마늘은 면역강화 화합물을 가진 식품으로 항암효과가 뛰어나답니다. 특히 마늘에 들어있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호흡기질환의 감염을 막아준다고 하는데요. 면력역을 키우는데도 아주 좋은 마늘 섭취로 감기 예방하세요.



3. 생강

생강은 기침을 억제할 뿐만 아니라 코감기 바이러스를 공격하는 화합물을 포함하고 있는데요. 이는 통증과 열을 줄일 수 있고 약한 진정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생강의 매운맛을 내는 진저올 성분은 신진대사를 돕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몸을 따뜻하게 하고 체온을 올려주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며, 소화불량이나 어지럼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도라지

도라지는 기관지 건강에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도라지에 풍부하게 함유된 사포닌은 기관지 분비기능을 항진시켜 가래를 삭이고 기침을 멈추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 차로 마시면 도움이 된답니다.



5. 버섯

버섯은 백혈구의 생산을 증대시키고 감염과 싸우는 면역력인 사이토킨을 증가시켜주는 역활을 합니다. 그밖에도 많은 종류의 다당류를 함유해 면역력을 증가시켜 주는데요. 식이섬유가 40%나 들어있어 장내의 노폐물을 배설하고 혈액을 깨끗하게 해준다고 하네요.



6. 대추

대추는 코 안의 점막을 강하게 만들어 외부의 바이러스나 세균으로부터 저향력을 높여주고 콧물이 흐르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한 수분흡수를 도와주고 마른기침을 멎게해준다고 하는데요. 코감기에 걸렸을 때는 대추와 감초를 7:1 비율로 달여 꾸준히 마셔주면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7. 배

폐와 기관지에 좋고 열을 내리는데 효과가 좋은 배는 감기에 정말 좋은 과일인데요. 특히 루테올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기관지염, 기침, 가래에 도움을 주고 갈증을 해소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8. 연근

연근은 점막의 저항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어 기침을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고 가래 제거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가래가 오랫동안 지속되고 목에 통증이 있다면 강판에 갈아서 즙을 마시거나 꿀을 타서 먹으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9. 무

무즙을 내어 마시면 온갖 병원균을 죽이고 폐와 기관지를 따뜻하게 만들어 소화 기능을 좋게 해준다고 하는데요. 기침이 심할 경우 무를 오래 달여 엿기름과 섞어 무엿을 만들어 한수저씩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아밀라아제가 풍부해 소화를 도와주는 무는 항균제로도 아주 좋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부추나 파뿌리, 계피, 모과 등 감기에 좋은 음식은 아주 많습니다. 감기에 걸리기 쉬운 겨울철 몸을 따뜻하게하고 수시로 따뜻한 물을 섭취해 수분을 유지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이상 감기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면증 극복하는 법  (0) 2016.12.06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  (2) 2016.12.06
심근경색 초기증상  (0) 2016.12.05
건망증과 치매의 차이  (0) 2016.12.04
폐렴 초기증상  (3) 2016.1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