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노로바이러스 예방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추운 겨울인데도 해산물 먹고 식중독 걸리는 분들 많이 계시죠? 특히 날생선이나 생굴 등 섭취가 많을 텐데요. 그렇기 때문에 미리미리 노로바이러스에 걸리지 않기 위해 조심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어떻게 해야 겨울철 식중독인 '노로바이러스'를 피할 수 있을까요. 오늘은 노로바이러스 예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노로바이러스란?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은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유행성 바이러스성 위장염 입니다. 노로바이러스는 나이와 관계 없이 감염될 수 있으며, 전 세계에 걸쳐 산발적으로 감염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 발생 원인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은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된 지하수, 바닷물 등이 채소, 과일류, 패류, 해조류등을 오염시켜 음식으로 감염될 수 있고 노로바이러스 감염자와의 직간접적인 접촉을 통해서도 쉽게 전파될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영하 20℃ 이하 낮은 온도에서도 생존이 오랫동안 가능하고 단 10개의 입자로도 감염시킬 수 있다고 하네요.

   노로바이러스 증상


주요 증상으로는 24~48시간 이후 메스꺼움, 구토, 설사, 탈수 복통, 근육통, 두통, 발열 등이 발생합니다. 환자의 구토물이나 분변 1g에는 약 1억개의 노로바이러스 입자가 포함되어 있어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환자의 침, 오염된 손으로 만진 손잡이 등을 통해서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 감염자가 식품 조리에 참여할 경우 음식물이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되어 식중독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예방법


안타깝게도 노로바이러스는 명확한 치료방법이나 백신이 없다고 합니다. 그러니 미리미리 예방하는것이 중요하겠죠? 


손씻기

평소 손을 잘 씻는 것이 노로바이러스의 첫번째 예방법입니다. 외출에서 돌아온 후, 화장실을 사용한 후, 식사하기 전, 식재료 취급 등 조리 시작 전, 후 반드시 세정제를 이용하여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을 꺠끗이 씻어야 합니다. 특히나 노로바이러스에 걸렸던 분들은 증상이 좋아지더라도 2주가 지나기 전에는 수영장이나 강, 호수, 바다 등에 가서 수영을 해서도 안된다고 하네요.



음식 익혀먹기

노로바이러스는 오염된 음식에 의해서 감염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굴을 포함해 각정 어패류는 날 것으로 먹지 말고, 익히지 않은 생건을 먹는 것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로바이러스는 70℃에서 5분이면 죽고 100℃에서는 1분이면 죽기때문에 이 정도 이상으로 충분히 익혀서 먹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가열 조리하는 음식은 중심부까지 완전히 익히고 조리가 끝나 식품을 맨손으로 만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조리환경 관리

조리기구와 식기는 사용 후 세척하여 열탕 또는 염소소독하고 주변 환경을 청결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염소소독 할 때는 가정용 염소소독제(유효염소농도 4% 기준)를 200배 희석해서 사용해줍니다. 



씻어 먹기

채소, 과일 등 가열하지 않고 섭취하는 식품은 채소.과일용 1종 세척제룰 이용해 깨끗이 씻어서 섭취하도록 합니다.


화장실 청소

화장시르 변기, 문손잡이이 등에 환자의 구토물이나 분변이 묻을 경우 가정용 염소소독제를 40배 희석해 철저하게 소독해 주는것이 좋겠지요?





노로바이러스에 걸릴 경우 잦은 설사와 구토로 인한 탈수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 이온음료나 수액 등으로 수분 섭취량을 늘려주세요. 추운 겨울이라고 방심하지 말고 노로바이러스 예방을 위해 조심하는게 좋겠습니다. 

이상 노로바이러스 예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