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벌써 12월이 되었습니다. 이제 본격적인 겨울이 시작 될 텐데요. 추워진 날씨에 목감기가 오는듯 목소리가 쉬거나 음식물 등을 삼키기 어려운 증상이 생겼다면 갑상선암을 의심해 보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갑상선암은 비교적 암 중에서는 치료가 쉽다고 하지만 그래도 미리미리 예방하는것이 좋겠지요. 그래서 오늘은 갑상선암에 좋음 음식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갑상선암
갑상선은 갑상연골의 아래쪽, 숨을 쉴 때 공기의 통로가 되는 기도 앞쪽에 위치한 나비모양의 기관으로, 갑상선 호르몬을 생산 및 저장했다가 필요한 기관에 내보내는 기능을 한다고 합니다. 이 갑상선에 생긴 암을 총칭하여 갑상선암이라고 하며 크게 '잘 분화된 감상선암'과 '기타 갑상선암'으로 분류 된다고 합니다.
갑상선암의 증상
대부분의 갑상선암은 특별한 증상이 없으며, 일부에서 크기 증가, 통증, 쉰 목소리, 연하곤란 등의 압박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갑상선암에 좋은 음식
양배추
양배추에는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고 식이섬유, 베타카로틴, 칼슘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건강 증진에도 아주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양배추에 들어있는 성분은 갑상선 내부의 점막을 정상적으로 유지해 주고 암세포를 정상세포로 돌려주어 갑상선암에 좋다고 합니다.
마늘
마늘에는 살균작용을 하는 알리신과 암을 예방하는 셀레늄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암을 예방하는 데에 아주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올리브유
올리브유에 들어있는 올레오칸탈 성분은 우리 몸의 암세포를 추적하여 스스로 사멸하게 만드는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복숭아
복숭아는 갑상선의 기능을 원래대로 되돌려 놓는 기능을 해주며 그외에도 몸속 노폐물을 제거해 주거나 항암효과, 혈액순환 증진 기능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갑상선기능한진증을 앓는 분들은 땀을 많이 흘리고 목마름 증세가 생기기 때문에 땀을 막는 효과가 있는 복숭아를 자주 섭취해 주면 좋다고 합니다.
콩
갑상선 질환은 특히 여성들에 많이 생기는 질병인데요. 콩에는 여성 호르몬 성분인 이소플라본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갑상선 질환으로 호르몬제를 섭취하는 분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토마토
토마토에는 비타민C와 라이코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암의 발병률을 감소시켜 주는데요. 또한 세포에 축적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DNA의 손상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브로콜리
슈퍼푸드로 유명한 브로콜리에는 세레늄이라는 성분과 비타민 A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길러주어 갑상선 질환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당근
당근에는 비타민A가 풍하게 들어있어 방사선으로 인한 인체의 오염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갑상선암을 치료하기 위해 방사선 치료를 하고 있다면 당근을 열심히 섭취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오늘 추천드린 음식들은 갑상선암에도 좋지만 갑상선 뿐 아니라 우리몸 구석구석에 아주 많은 도움을 준답니다.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편식하지 말고 여러가지 음식을 잘 먹는것이 중요한것 같아요.
이상 갑상선암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