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즘 반려묘 키우는 분들 많이 계시죠? 저도 저희 가족구성원에 고양이가 포함되어 있는데요. 강아지도 그렇겠지만 고양이 또한 먹으면 안되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고양이에게 해로운 음식물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고양이에게 해로운 음식물
고양이는 잡식이라고 알고있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절대 그렇지 않답니다. 사람 몸에는 아주 좋고 맛있는 음식이지만 고양이에게는 굉장히 해로운 음식들 어떤것이 있을까요?
1. 양념된 음식
우리는 입맛에 맞게 먹기 위해 음식에 간을하고 양념을해서 섭취합니다. 그런데 동물들에게는 조미료나 양념들이 아주 해롭다고해요. 특히나 고양이의 경우 길게는 10년 넘게 살수도 있는데요. 특히나 소금이나 고춧가루가 들어간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하게되면 2~3년 정도만 생존할 정도로 고양이의 생명력이 많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내 사랑하는 반려묘를 위해 소금간이 되거나 자극적인 양념이 된 음식은 주지 않기로 해요.
2. 우유
고양이는 우유를 먹으면 안된다는 사실 알고계신가요? 흔히 고양이를 잘 모르는 분들이 오해하는 것중 한가지. 고양이에게 우유를 준다는 것 인데요. 고양이는 우유의 젖당 성분을 분해하는 효소가 없기 때문에 사람이 먹는 우유를 주면 소화시키지 못하고 설사를 하게된답니다. 고양이용 우유가 따로 있다는 것 잊지마세요.
3. 파, 양파
파나 양파는 고양이에게 절대 먹어서는 안되는 채소인데요. 그 이유는 적혈구를 파괴한다고 합니다.
4. 초콜릿 (카페인이 포함된 모든 음식)
초콜릿은 강아지에게 주면 안되는 음식으로 다들 알고 계실텐데요. 고양이에게도 절대로 주면 안되는 음식이랍니다. 초콜릿에 함유된 테오브로민과 카페인 성분이 고양이의 심장과 혈관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고양이가 섭취할 경우 심장, 신경계, 신장에 영향을 주어 고양이가 흥분, 불안증상을 보이고 구토를 하게 되니 절대 극소량이라도 고양이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이에요.
5. 계란흰자
달걀흰자에 들어있는 아비딘이라는 단백질은 비오틴의 소화흡수를 방해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고양이에게 계란을 주고 싶다면 삶은계란의 노른자만 소량으로 주는 것이 안전하다고 합니다.
6. 익히지 않은 고기
육류나 생선을 익히지 않으면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는데요. 특히 조심할 부분은 살모넬라균을 감염시킬 수 있고 기생충에 감염될 염려가 있기 때문에 되도록 익힌 고기를 주는것이 좋아요.
7. 뼈
생선뼈나 육류의 뼈는 고양이의 입속이나 소화기관에 상처를 낼수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익힌 닭뼈를 씹어 먹으면 날카롭게 부러진 단면이 장을 통과하면서 내벽을 심각하게 손상 시키거나 내벽에 박혀 생명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니 되도록 뼈를 분리해 살코기만 주는것이 좋겠습니다.
8. 통조림 참치, 소시지 등
통조림 참치를 비롯한 과자나 소시지 같은 가공식품은 사람의 섭취 적정량을 기준으로 식품첨가물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사람 체중의 1/10정도 뿐이 안되는 고양이에게는 매우 해로운 음식들이랍니다. 만약 배고픈 길냥이에게 줄만한 것이 통조림 참치 뿐 이라면 뜨거운물로 헹궈 함유된 첨가물을 다 흘려버린 후 주세요.
9. 강아지 사료
고양이에게 필수적으로 필요한 영양소는 바로 타우린인데요. 고양이의 경우 체내에서 충분한 양의 타우린을 만들어 내지 못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고양이 사료에는 타우린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고양이에게 타우린이 결핍될 경우 중앙망막변성이라는 질병으로 시력을 잃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양이에게는 강아지 사료를 먹이는 것은 피하고 반드시 고양이 전용 사료를 주세요.
주변에 있는 고양이나 강아지에게는 그들 전용으로 나오는 사료나 간식을 섭취하게 해주세요. 만약 음식을 주고 싶다면 간이 안된 살코기등을 익혀 주는 것이 좋을것 같아요.
이상 고양이에게 해로운 음식물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반려동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양이 성격 및 특징 정리 (1) | 2017.02.0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