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변비 신장질환의 연관성 핵심정리

    변비 신장질환 두 질병의 위험한 관계


변비와 신장질환에 대해서 들어보신적 있으시죠? 그런데 전혀 상관없을것같은 변비와 신장질환이 혹시 서로 연계되어있다면 믿기시나요? 제가 이두가지를 조사하면서 아주 흥미로운 사실을 알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변비 신장질환의 연관성에 대해서 소개를 해볼까 합니다. 

그럼 같이 보실까요? 



    변비와 신장질환은 무슨관계?


미국 테네시대학 연구팀이 미국의 퇴역군인 350만의 병력기록을 검토한 결과 변비가 있는 사람이 신장질환 발병확률이 높은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연구에는 퇴역 군일들 중 변비 진단을 받고 변비 완화제를 얼마나 자주 사용했느냐에 따라 심각성의 정도를 나우었다고 합니다. 해당 변비 진단 받은 환자들을 7년간 추척 연구한것으로 알려졌는데요. 그 결과 만성신장병 사례는 무려 36만541건, 신부전증 사례는 7,677건으로 확인했다고 합니다. 

특히, 변비가 있는 사람들은 신장병에 걸릴 확률이 평균 13%높고 신부전증은 평균 9%나 높은것으로 나왔다고 합니다. 또한 변비가 심할수록 신장의 기능은 더 빠르게 악화되었다고 하는데요. 현재 의학계에서는 변비 와 신장질환에 연관성에 대해서는 정확한 원인을 찾지 못했다고 했습니다. 



    변비 예방하기 좋은 음식.



◎ 현미


현미에는 식이섬유가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줄뿐만 아니라 소화를 원활하게 해주기때문에 배변을 쉽게 볼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장ㄴ내 유익균의 성장을 도와 변비개선에 아주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바나나


바나나를 까보시면 껍질과 알맹이 사이에 하얀부분이 있는데요. 그 하얀부분이 펙틴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는 부분입니다. 이 펙틴이라는 성분은  소화를 촉진시키고 체내에 독소를 배출하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바나나에는 장을 부드럽게 해주는 성분도 함유되어있다보니 변비에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 변비에 먹는 바나나는 잘 익은 바바나만 드셔야 합니다. 



◎ 단호박


단호박에는 항산화를 작용하는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아주 풍부합니다. 그렇다보니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고 변비를 해소하는데 아주 큰 효과가 있는 좋은 음식입니다. 



◎ 고구마


고구마에는 "알라핀" 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 되어있는데요, 이 성분은 개장암을 예방하고 배변활동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고구마는 변의 수분을 흡수에주어 부드럽게 해주고 식이섬유도 풍부하게 함유 되어있습니다. 특히 대장 내 유익균을 많이 만들어주고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하여 비만 방지에 도움도 많이 됩니다. 



◎ 사과


사과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 펙틴"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대장 내의 수분을 유지시켜주어 딱딱한 변을 부드럽게 해주고 배변을 촉진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칼륨도 많다보니 몸속에 축처되어있는 나트륨을 배출시켜 줍니다. 특히 사과드실때에는 껍칠채 드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 사과는 산성의 음식이기 때문에 위에 질병이 있으면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 물


우리몸은 80%가 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이런 체내에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변을 굳게 만들어 변비를 발생하게 합니다. 보통 하루에 1500 ~ 2000ml 정도가 적당한데요, 즉 8잔 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이 변비를 해소하고 장에 충분한 수분을 주기때문에 좋습니다. 

오늘 변비 신장질환의 연관성 핵심정리 해봤는데요. 도움이 많이 되셨나요?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찾아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