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수면무호흡증과 코골이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자면서 본인이 코를 곤다거나 무호흡증이라는 사실을 아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저는 가끔 자다가 제 코고는 소리에 깨기도 하는데요. 분명 푹자고 일어 났는데 피곤함이 풀리지 않은 경우도 많이 있을겁니다. 오늘은 수면무호흡증과 코골이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이란?


수면무호흡증은 수면 중 심한 코골이와 주간기면 등의 수면장애 증상을 나타내며 수면 중 호흡 정지가 빈번하게 발생하여 이로 인한 저산소혈증으로 다양한 심폐혈관계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수면무호흡증은 수면 중에 심근경색증, 뇌졸중이나 사망에 까지 이를 수 있는 아주 무서운 병이랍니다. 또한 무호흡이 있을 때마다 깨게 되어 수면의 질이 매우 나빠지고 불면증 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다고 하네요.

수면무호흡증 환자들은 대부분 아침에 일어나기 매우 힘들어 합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두통을 호소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특히 낮에 매우 졸리며 정신 집중과 기억 장애도 초래됩니다. 수면의 질이 떨어지다 보니 자연스럽게 일상생활에 장애가 오며 화를 잘 내고 불안 증상이나 우울 증상을 보여 주위 사람들에게 어려움을 주기도 한답니다.



또 수면무호흡증 환자는 코골이가 매우 심하기 때문에 옆에 있는 사람의 수면까지 방해하여 연쇄적인 불면증이 발생하게 되어 가족전체에 문제를 끼칠 수 있답니다. 




    코골이란?


코골이란 수면 중 호흡 기류가 좁아진 기도를 지나면서 이완된 연구개와 목젖 등의 주위 구조물에 진동을 일으켜 발생하는 호흡 잡음을 말합니다. 기도에서 원인이 발생할 경우 기도가 좁아지면서 호흡에 장애가 일어나면 못젖이 떨리게 되고, 이로 인해 코골이를 하게 된답니다. 그리고 기도가 좁아지는 이유는 선천적으로 기도가 좁을 경우, 비만으로 목에 지방이 많아 비대해진 경우, 호르몬의 문제 등이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과 코골이 예방법


1. 코속 노폐물 배출을 도와주세요. 아무래도 코질환이 있거나 코속에 이물질 등이 있는경우 코가 막혀 수면 중 숨쉬기가 쉽지 않겠죠? 청비수나 생리식염수로 콧속 이물질이나 노폐물을 배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옆으로 누워서 수면을 취해요. 등을 붙이고 자는 자세는 연구개, 혀 등이 중력에 의해 뒤로 밀려 기도를 막히게 합니다. 반대로 옆이나 앞으로 눕는 등의 수면자세 교정을 통해 코골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3. 체중을 줄여보세요. 체중을 10% 줄이면 수면무호흡증이 절반이상 감소한다고 합니다. 목에 지방이 많아 비대해진 경우 코골이가 심해질 수 있으며, 폐에 압력을 가할수 있으므로 적당한 다이어트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술과 약물은 되도록 멀리해보세요. 술과 진정제, 수면제, 그리고 타 약물들은 호흡을 느리고 얕게 하며 평상시 보다 인후 주위의 근육을 이완시켜 공기 통로를 막기 때문에 되도록 멀리하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5. 금연 하세요. 흡연의 경우 누적된 흡연량이 많을수록 수면수면무호흡증이 악화될 가능성이 높은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랫동안 흡연한 사람의 경우 목젖과 구강내의 점막조직에서 카시토닌 유전자연관 단백질이라는 물질이 과도하게 분비되어 점막에 염증과 부종을 일으켜 수면시 공기의 흐름이 폐쇄되고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이 악화된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수면무호흡증과 코골이가 심할 경우 전문의에게 먼저 상담 받아보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가족들에게 방해되지 않고 본인 역시 쾌적한 수면을 취하기 위해 여러가지로 노력해보는게 어떨까요?

이상 수면무호흡증과 코골이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두통이 생기는 원인  (0) 2016.11.27
여자에게 좋은 음식 추천  (0) 2016.11.22
위암 초기증상 알아보기  (0) 2016.11.18
노로바이러스 예방법 알아보기  (0) 2016.11.15
공황장애 초기증상 완전정복  (0) 2016.1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