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비만을 부르는 나쁜 습관 9가지

안녕하세요. 생활이 다이어트인 분들 많이 계시죠? 저도 요즘 '살쪘어, 살빼야되'를 입에 달고 사는데요. 우리의 나쁜 습관들로 인해 살이 찐다는것 알고 계신가요? 그럼 비만을 부르는 나쁜 습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비만이란?


비만이란 체내에 지방이 과다하게 축적된 상태를 말하는데요. 에너지 흡수가 소비보다 많으면 남은 에너지가 지방으로 전환되면서 비만이 된다고 합니다.

   비만을 부르는 나쁜 습관 



1. 불규칙한 수면시간

수면부족은 비만과 관련된 각종 호르몬의 불균형을 가져오기 때문에 비만의 부르게 됩니다. 잠자는 시간은 지방과 노폐물을 분해하는 중요한 시간이므로 일정한 시간에 규칙적으로 자는 습관을 들여야 하는데요. 1천여 명을 대상으로 수면 시간과 비만 위험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주중과 주말 모두 수면 시간을 1시간씩 늘릴 때마다 비만 위험도가 30% 가까이 줄어든 결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2. 빨리먹는 습관

우리가 밥을 먹고 배부름을 느끼기 까지는 시간이 걸리는데요. 출근하느라 정신없는 아침, 업무시간에 쫒겨 빨리 먹는 점심 등 음식을 제대로 씹지도 않고, 급하게 먹는것은 좋지 않습니다. 밥을 빨리 먹게되면 배부름을 미처 느끼기 전에 계속 먹게 되기 때문에 이미 배가 부른데도 계속 먹게 되며, 지방의 분해를 방해한다고 하네요. 입안에 음식이 있다면 수저를 내려놓고 씹는 습관을 들이면 보다 천천히 먹을 수 있습니다.



3. 패스트푸드 섭취

햄버거, 피자, 감자튀김 등 패스트푸드는 사람 몸에 필요한 비타민, 미네랄은 거의 없고 열량만 지나치게 높습니다. 또한 패스트푸드에 다량 함유한 지방과 인공첨가물,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나트륨은 비만 뿐 아니라 고지혈증, 당뇨 등의 성인병을 유발하기도 하고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여 악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짠맛, 단맛, 기름진맛이 강한 패스트푸드는 좋은 음식, 정말 맛있는 음식을 먹을 줄 모르는 '미각을 잃은 사람으로 만든다는 것'을 꼭 명심해야 할것 같습니다.




4. 저지방 식품 섭취

시중에 저지방우유, 요거트 등 여러 저지방 식품들이 있습니다. 저지방 식품은 일반 식품보다 칼로리가 낮은 대신 설탕이나 인공감미료 등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칼로리가 낮을 뿐 살이 빠지지는 않는다고 하는데요. 저지방 식품에 첨가된 설탕이나 인공감미료 등이 배고픔을 느낄수 있게 하기 때문에 독이 될 수도 있다는점 알아두어야 할 것 같습니다. 




5. 잦은 음주

매일 혹은 자주 친구들과 또는 직장 동료들과 술 한잔씩 하는분들 많으실 텐데요. 잦은 음주는 비만을 부르는 습관 중 하나라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술을 마시면서 안주를 계속 먹다보면 살이 찔수밖에 없답니다. 물론 안주없이 술을 먹더라고 술자체의 칼로리가 낮지는 않기 때문에 결코 좋다고 할수도 없습니다. 잦은 음주는 건강을 위해서나 비만으로 가지 않기위해 절제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6. 식사 중 딴짓하기

간혹 식사를 하면서 다른 일을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밥을 먹으면서 신문이나 TV를 보거나, 게임을 하는 등 식사를 하면서 할수 있는 일들은 많이 있는데요. 다른 일을 하면서 음식을 먹게 되면 다른 일과 식사를 병행하다 보니 혼란이 오게되 평소보다 5~10배 이상의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된다고 합니다. 식사 중엔 식사에만 집중하는게 좋을것 같아요.

7. 불규칙한 식습관

불규칙한 식습관은 식욕을 억제하는 렙틴 호르몬과 배고픔을 느끼게 하는 그렐린 호르몬의 불균형을 유발하여 심한 공복감 후 식사를 할 때는 폭식을 유도하고, 식간의 유혹에 시달리게 됩니다. 그리고 지방 분해를 촉진하는 아디포넥틴 호르몬의 분비가 감소하여 지방이 쌓이는 역효과를 가져오게 된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비만을 부르지 않기 위해서는 우선 규칙적인 식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8. 무작정 굶기

살을 빼기 위해 무작정 끼니를 거르면 몸안의 단백질과 수분이 빠져나가 일시적으로 체중이 줄어들 수는 있지만 신진대사가 느려져 오히려 살이 쉽게 찌는 체질로 바뀐다고 합니다.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아침 식사를 거르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비만이 될 확률이 4.5배 높게 나왔다고 하는데요. 무작정 굶는 것이야 말로 비만을 부르는 정말 나쁜 습관 인것 같습니다.



9. 음료수 섭취

다이어트를 할 때는 특히 적정량의 물을 섭취해야 한다는 것 잘 알고 계시죠? 기존 연구 결과에 따르면 물은 열량을 소비하는 데 필수이며, 물이 부족하면 대사가 느려져 살이 느리게 빠진다고 합니다. 그런데 다이어트로 인한 스트레스와 심심한 입을 달래기 위해 칼로리가 높은 음료를 여러잔 섭취하게 되면 밥을 적게 먹어도 아무 소용이 없게 된답니다. 맹물이 싫다면 레몬이나 라임 등을 추가해 물을 마셔보세요.

그동안 우리가 아무생각 없이 해왔던 비만을 부르는 나쁜 습관 정말 여러가지가 있었네요. 이제 알았으니 이런 나쁜습관은 고쳐보는게 어떨까요? 나쁜습관도 고치고 날씬한 몸도 유지하는 그날이 올때까지!!! 

이상 비만을 부르는 나쁜 습관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