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한파 시 행동요령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내일 부터 한파가 시작된다고 합니다. 아직 12월도 안되었는데 벌써 한파라니 이제 정말 본격적으로 겨울이 시작되려나 봅니다. 모두 한파 대비 준비는 하셨나요? 저같이 추위를 잘타는 분들은 벌써부터 걱정이 앞설텐데요. 그래서 한파 시 행동요령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한파란?


뚜렷한 저온의 한랭기단이 위도가 낮은 지방으로 몰아닥쳐 급격한 기온의 하강을 일으키는 현상을 말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서고동저의 전형적인 겨울형 기압배치 아래에 있을 때 북서계절풍이 강하게 불고 한파가 몰아닥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겨울철 시베리아고기압의 영향으로 24시간 이내에 10℃ 이상의 기온 하강이 예상되면 한파주의보를 발표 한다고 하네요. 




    한파경보


1.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5℃ 이상 하강하여 3℃이하, 평년값보다 3℃ 낮을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2. 아침 최저기온이 -15℃이하가 2일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3. 급격한 저온현상으로 광범위한 지역에서 중대한 피해가 예상되는 경우





    한파 시 행동요령


▶ 건강 관리

한파가 오면 손가락과 발가락, 귓바퀴, 코끝 등 신체 말단부위에 위치한 곳에 오게 되는 동상에 반드시 유의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심한 한기와 심한 피로, 이상한 발음과 같은 현상이 나타나면 저체온증에 걸린것 일 수 있으니 바로 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또한 혈압이 높거나 심장이 좋지 않으신 분들은 노출되는 부분을 따뜻하게 관리해야 하며, 특히나 머리 부분을 신경써서 보호하고 따뜻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 운동 하기전 스트레칭

사계절 모두 운동하기전 스트레칭은 기본이지만 겨울에는 특히 더 신경을 써야합니다. 아무래도 날씨가 춥고 길이 미끄럽다보니 관절에 무리가 가거나 다치는 경우가 많은데요. 스트레칭을 함으로써 관절의 가동 범위를 넓혀주어 부상당하는 것을 방지해 주는게 좋습니다.



▶ 차량 점검

자가용을 이용해 출퇴근 하는 분들은 차량관리에 신경써주어야 합니다.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게 되면 자동차 배터리가 얼어서 방전되며 시동이 걸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대비해 배터리가 얼지 않도록 실내주차를 하거나 헌옷으로 배터리를 감싸 보온해주는것도 좋습니다. 이 밖에 눈길이나 빙판길 운전시에는 타이어를 꼭 체크하고 안전운전 해야합니다.


▶ 외출할 경우

외출 시에는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자동차를 이용해야 한다면, 가급적 낮에 외출하며 혼자 움직이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되도록이면 간선도로를 이용하여 지름길이나 뒷길은 피해서 운전을 하는 것이 안전하답니다. 



▶ 수도계량기 및 수도관 점검

계량기 내부를 옷으로 채운 후 공기를 차단합니다. 장기간 외출 시에는 수도꼭지를 조금 열어 물을 흐르게 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야외로 노출되어 있는 수도관은 보온재 등으로 보온해 주세요.



▶ 전기 사용시

문어발 플러그 처럼 과도한 전열기기는 사용하지 않고 인화물질은 전열기 부근에 두지 말아야 합니다. 정전을 대비해 손전등, 온열기, 라디오 등을 주변에 준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 따뜻한 음식 섭취

몸 안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 음식을 많이 먹는 것도 한파 시 행동요령이 됩니다. 대추차, 생각차, 인삼차, 귤, 사과 등의 제품은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고 노폐물 제거에 상당한 효과를 보이기 때문에 질병 예방에 탁월한 도움을 주어 한파로 인한 걱정을 덜어 낼 수 있습니다.



▶ 예방접종

외출 후 손발을 깨끗하게 씻고 과도한 음주나 무리한 일로 피로가 누적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또한 유아, 노인 및 당뇨환자, 만성폐질환환자 등은 독감 예방접종을 해야 합니다.





오늘 오전과는 다르게 오후 공기가 굉장히 차가워 졌습니다. 내일을 대비해 따뜻한 겉옷을 미리 준비 해두는게 좋겠습니다. 우리 모두 건강 조심해요 ^_^

이상 한파 시 행동요령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