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화 다스리는 법 알아보기

요즘 나라꼴이 말이 아니죠. 매일 신문이나 TV를 보면 한숨이 쉴새 없이 나옵니다. 살면서 화날 일은 많은데 더 많은 화를 불러일으키는 요즘,,, 화를 자주 내면 뇌에서 몸에 해로운 호르몬이 분비되어 우리의 건강에 나쁜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그러니 나 자신을 위해 화를 잘 다스려야 할지 않을까요. 오늘은 화 다스리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화 다스리는 법




1. 감정 털어 버리기



감정을 텅어버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운동인데요. 격렬할 수록 더욱 좋습니다. 샌드백을 미운 사람이라 생각하고 두들기거나, 공을 화나게 한 사람의 얼굴이라고 생각하고 힘껏 던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불평 불만은 멀리하기



주위에 불평 불만을 수도 없이 이야기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은 웬만하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본인에게도 영향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향을 싼 종이에는 향의 냄새가 나고 연탄 근처에 있다보면 조심하다 해도 연탄이 나에게 묻을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주위에 불평 불만 많은 사람에게 역시 영향을 받을수 있기 때문에 거리를 두고 피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스스로 화 풀어보기



화를 내는 이유는 상대방에게 불만과 현재의 감정을 알려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서 입니다. 그러므로 화를 낼 때, 얼마나 능숙하게 화를 전할 것인가가 중요합니다. 상대방에게 화를 내기 전 노트에 본인의 감정을 솔직히 적어보면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화를 글로 표현하다 보면 불쾌한 감정을 발산시킬 수 있고, 자신이 왜 화가 났는지 그 감정을 차분하게 들여다 볼 수 있답니다.



4. 음악들으며 명상하기



조용하게 음악을 통해 명상의 시간을 가져 호흡을 차근차근 쉬면서 달아오른 화를 가라 안히면 생각도 정리되고 화를 다스릴수 있답니다. 



5. 15분만 참기



화가 나 있는 상태에서는 이성적 사고가 불가능해 상대방의 의견을 듣기보다는 계속해서 내 주장과 권리만 내세울 뿐입니다. 상대방에게 감정적으로 반응해 아무 말이나 하게 되고 결국 분쟁은 더 커지게 되겠죠. '아 다르고 어 다르다'라는 말이 있듯이 말은 어떻게 하느랴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럴 땐 계속 주장을 펼치기 보다는 침착하게 생각을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어도 15분 동안은 다른 일을 멈추고 상황을 정리한다면 훨씬 냉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후 분노가 가라앉은 뒤 차분히 나의 의견을 야기하면 문제를 조절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다시한번 생각하기



화를 내는 것이 맞는지 화를 내서 변할수 있는 상황인지 화를 내면서까지 대응할 가치가 있는 것인지 생각을 해보는건 어떨까요? 생각하다 보면 분노는 가라앉고 합리적인 사고로 변하게 되어 화를 다스릴수 있습니다.



7. 거울보기



화가 난 얼굴을 보면 그 얼굴을 바꾸기 위해 뭐라도 해야겠다는 동기가 생긴다고 합니다. 억지로 미소를 지어 보세요. 화난 상태에서 억지로 미소를 지으면 근육이 이완되고 정신적인 화까지 풀어준답니다.





화 다스리는 법에 대해 몇가지 알려드렸습니다. 화낼 일이 없다면 좋겠지만 요즘같아선 쉽지 않지요. 화 나는 일이 생긴다면 화 다스리는 방법을 한가지씩 적용해 보는것도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