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계절성 우울증 극복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계절이 바뀔때 마다 싱숭생숭 기분이 이상하고 우울감을 느끼는 분들 계시죠? 저역시 그렇답니다. 기분이 싱숭생숭 하기만 하면 좋겠지만 동반되는 우울감이란,, 오늘은 계절성 우울증 극복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계절성 우울증 이란?


계절적인 흐름을 타는 우울증이라고 합니다.



계절성정동장애 또는 SAD라고도 합니다. 계절적인 흐름을 타는 우울증의 일종입니다. 가장 많은 형태는 겨울철 우울증으로 특히 가을과 겨울에 우울증상과 무기력증이 나타나는 등 증상이 악화되다가 봄과 여름이 되면 증상이 나아진다고 합니다. 겨울철 뿐 아니라 정기적으로 매년 여름이면 우울한 증상이 심해지고 가을이 오면 조금 나아지는 여름철 우울증도 있습니다. 환자의 83%는 여자라고 합니다.

    계절성 우울증 극복법

1. 햇빛을 많이 쬐기
계절성 우울증은 일조량 감소가 주된 원인이랍니다. 일조량이 줄어들게 되면 뇌의 멜라토닌 분비가 적게 되어 계절성 우울증을 유발하게 되는데요. 그러니 수시로 야외 활동을 하여 햇빛을 쬐는 것이 우울증 극복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가벼운 운동으로 기분전환
가을은 쉽게 살이 찌는 계절이라고도 합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체중 조절에도 효과가 있지만 기분 전환에도 큰 도움이 된답니다. 운동을 하는 동안 우리 몸에서는 기쁨, 행복 등을 느끼게 하는 호르몬인 엔도르핀이 증가하게 되는데요. 때문에 헬스, 조깅, 요가, 산책 등의 운동을 꾸준히 하게 되면 건강관리에도 도움이 되면서 자연스럽게 생활의 활력도 얻게 되지 않을까요?



3. 과도한 탄수화물 섭취 피하기
SAD는 빵과 밥처럼 탄수화물 식품에 대한 식욕을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이때 당분이 많은 음식들을 먹으면 혈당량이 급격히 올라갔다가 나중에는 다시 급속히 낮아지면서 흥분상태와 피로에 빠지게 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채소와 단백질이 풍부한 식단을 많이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4. 반신욕 하기
욕조에 따뜻한 물을 담고 반신욕이나 족욕을 20분 가량 해주면 긴장과 피로가 풀리며 마음에 안정 또한 줄 수 있기 떄문에 계절성 우울증 극복법에 아주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5. 카페인 멀리하기
우울증의 가장 큰 증상은 바로 불면증인데요. 수면을 방해하는 카페인 함량 음료 혹은 너무 단 음식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커피 보다는 건강에 좋은 율무차, 생강차를 마시는 습관을 들이는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6. 충분한 휴식 취하기
우울증이 왔다면 충분한 휴식이야 말로 기력과 의욕을 되찾는 지름길 인데요. 이를 위해서 과중한 업무는 직장 상사에게 도움을 청하거나 동료들과 적절히 분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힘든 부분에 대해 참지 않고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토로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7. 혼자 있는 시간 최소화 하기
우울증은 다른 사람들과 교감하면서 쉽게 극복이 된답니다. 혼자서 남아잇는 시간에 생각이 많아지고 깊어지면서 우울감이 커질 수 있기 때문에 혼자 있는 시간을 줄이고 타인과 함께 보내는 시간을 늘려보세요.



8. 비타민D 섭취하기
고등어, 참치, 달걀, 우유, 버섯 등을 섭취 하면 우울증 극복하는데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음식들은 비타민D가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심신안정을 유도하는 세로토닌은 비타민D에 의해 분비가 활성화 된다고 하는데요. 비타민D가 함유된 음식을 섭취할 경우 세로토닌 분비가 활성화 되어 우울증을 극복하는데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9. 조명을 밝게 하기
야외 활동이 어렵고 실내에 있는 시간이 길다면 실내 조명을 밝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10. 긍정적인 생각 하기
긍정적이 생각은 우울증을 극복하는데 가장 중요하답니다. 평소 유머러스하고 목표감 있는 사람들이 우울증을 더 빨리 극복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11. 도움 청하기
계절성 우울증이 반복되거나 심할 경우에는 극단적인 생각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수록 혼자 이겨내려 하지 말고 전문가에게 도움을 청하는것도 가장 좋은 방법이에요. 병원에 가는것을 두려워 하거나 남의 눈을 의식하지 말고 전문가에게 도움을 청해 보기를 권해드려요.





겨울이 시작되고 있는 요즘 계절성 우울증이 생기기 쉬운데요 이럴 때 일수록 평소보다 활발하게 움직이고 지인들과 만남을 가져보는건 어떨까요? 오랜만에 맛있는것도 먹고 수다도 떨면서 우울증을 극복해 보기를 바랍니다.

이상 계절성 우울증 극복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