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호텔 용어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호텔을 자주 이용하는 분들이 있는가 하면 저처럼 몇년에 한번 특별한 날에나 호텔을 이용하는 분들도 계시죠? 자주 가는 곳이 아니다 보니 호텔 용어를 들었을 때 생소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준비한 호텔 용어 총정리. 지금부터 알려 드리겠습니다.




   호텔 용어


레지던스 호텔 (Residence Hotel)

장기 투숙 고객을 위해 취사시설과 세탁기가 비치된 호텔입니다. 일반 호텔의 경우 취사가 불가해 식기류와 싱크대가 없지만 레지던스 호텔은 모든 것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얼리 체크인 (Early Check-In)

호텔에서 규정하는 체트인 시간보다 이른 시간에 체크인 하는 것을 뜻합니다. 일반적으로 체크인 시간을 지켜 운영되지만, 사전 요청 시 1~2시간 정도는 가능 할 수 있으며 부분적으로 얼리 체크인이 가능한 호텔도 있답니다. 


인보이스 (Invoice)

호텔 룸이나 호텔 서비스 이용 및 호텔에서 중계하는 투어 예약에 대한 청구서(명세서)입니다.

바우쳐 (Voucher)

호텔 체크인 시에 필요한 호텔 숙박권으로 간혹 바우쳐가 있어야만 예약 확인이 가능한 호텔도 있으니 가능한 지침 하는 것이 좋습니다.


디파짓 (Deposit)

호텔에서 받는 계약금/보증금입니다. 보통 신용카드를 요구하는데 체크인 할 때 디파짓을 결제한 뒤 퇴실할 때 별 이상이 없으면 결제를 취소해 줍니다. 현금을 요구할 때는 퇴실할 때 디파짓 현금을 돌려준답니다.



오버차지 (Over Charge)

호텔 규정에서 허용 범위를 벗어났을 때 발생 하는 추가 금액을 의미합니다. 체크아웃 시간을 넘었거나 추가 인원이 있을 시 발생하게 되며, 호텔에서 기본 제공한다고 명시한 것 이외의 것을 소비했을 때도 발생됩니다.


레이트 체크아웃 (Late Check-Out)

호텔에서 규정하고 있는 체크아웃 시간 보다 늦은 시간에 체크아웃 하는 것을 말합니다. 얼리 체크인과 마찬가지로 호텔에 사전 요청시 가능 할 수 있지만, 추가요금을 지불해야 하는 곳도 있으니 반드시 미리 확인해야 겠지요.



캔슬레이션 차지 (Cancellation Charge)

객실 예약 취소에 따라 지불하는 비용입니다.

웰컴 드링크 (Welcome Drink)

동남아시아의 호텔이나 리조트에 체크인 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무료 음료입니다. '더운데 잘 찾아오셨어요. 환영합니다' 라는 의미랍니다.



풀 보드 (Full Board)

투숙기간 중 아침, 점심, 저녁 세 식사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하프 보드(Half Board)

아침과 점심 또는 저녁식사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호텔에 따라 아침과 점심 또는 저녁을 선택 가능 하거나, 점심 1번 또는 저녁 1번으로 정해져 있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미니바 (Mini Bar)

호텔 객실의 냉장고와 선반에 비치된 각종 음료와 주류, 스낵을 말합니다.



어메니티 (Amenity)

호텔 객실 안에 기본적으로 비치되어 있는 생활 편의 용품입니다. 욕실에 구비된 샴푸, 린스, 비누, 칫솔, 치약 등을 포함 합니다.



세이프티 박스 (Safety Box)

객실 내 구비된 개인 금고를 말합니다.



룸 서비스 (Room Service)

객실에서 식사나 음료 등을 서브 받는 것으로 이용은 호텔에 따라 다릅니다.



DND (Do Not Disturb)

호텔 객실에 구비되어 잇는 'Do Not Disturb (방해하지 마세요)' 카드를 DND라고 부릅니다. 고객이 안에서 DND 버튼을 누르거나 문고리에 카드를 걸어놓는 경우 하우스 키퍼를 비롯한 그 누구도 출입하지 않습니다. 늦은 오후까지 방해 없는 휴식이 필요한 경우 DND 카드를 사용하면 된답니다.

하우스 키핑 (House Keeping)

호텔의 객실관리 및 객실 부문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의 모든것을 말합니다. 청소와 설비, 가구, 린넨 및 어메니티 모두를 관리하는 작업으로 객실의 정리정돈 및 비품 교체를 통해 항상 청결하고 아늑한 상태를 유지합니다.


데이 유스 (Day Use)

체크아웃 후 항공편 시간이나 사정에 따라 주간에 일정 시간 호텔을 이용하는 것으로 대실과 비슷한 개념이라 생각하면 될것 같습니다. 



배기지 택 (Baggage Tag)

체크인 전/후 호텔에 짐을 맡겼을 때 주는 택입니다. 짐을 찾을 때 본인의 짐을 확인하는 증표고 배기지 택을 보여달라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노쇼 (No-Show)

호텔을 예약해 놓고 아무런 연락 없이 예약 당일 체크인 하지 않는 경우입니다. 호텔에 사전 연락하여 취소를 하게 되면 예약 취소가 되지만, 사전 연락 없이 체크인 하지 않는 경우 객실료를 지급해야 합니다.


컨티넨탈 블랙퍼스트 (Continental Breakfast)

유럽식 조식을 뜻합니다.



아메리칸 블랙퍼스트 (American Breakfast)

미국식 조식을 뜻합니다.





와 평소 잘 모르던 호텔 용어 정말 많이 있네요. 호텔 용어에 대해 알아보면서 세계 각국에 있는 호텔 사진을 찾다보니 갑자기 따뜻한 나라로 훌쩍 떠나고 싶기도 합니다. 조만간 호텔투숙 한번 해봐야겠어요 ㅋㅋ 

이상 호텔 용어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