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집중력 높이는 방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이제 수능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번에 수능을 보게될 수험생분들을 비롯한 수험생 가족분들도 모든 신경이 수능에 집중되어 있을 텐데요. 물론 수능 뿐 아니라 앞으로도 다양한 시험들을 준비하고 계신 모든 분들그리고 직장인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집중력 높이는 방법 지금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집중력 높이는 방법


1. 멀티태스킹 금지

동시에 많은 일을 하면 한 번에 몇가지 일을 해결할 수 있어 보이지만, 사실 이것도 저것도 못하게 되는 경우가 훨씬 많이 있는데요. 한 실험에 의하면, 한 번에 여러가지 일을 수행 할 경우 업무를 인지하고 처리하는 데 4배나 많은 시간을 쓰게 되었다고 합니다. 요즘 공부할때 스마트 폰을 옆에 켜두고 공부하는 분들 많이 계시죠. 공부할때 만큼은 잠시 스마트폰을 꺼두고 공부에만 집중 하는건 어떨까요? 집중력을 더 높이려면 멀티태스킹은 과감하게 접는것이 좋겠습니다.



2. 스트레칭과 휴식

집중력을 높이는 방법으로 머리를 식힐 수 있는 전환점이 필요합니다. 쉴틈없이 책을 보게 되면 눈도 피로하고 등이나 허리 근육이 긴장될 수 있는데요. 잠시 쉬면서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맨손체조 등을 해준다면 경직된 근육도 풀어주고 집중력을 다시 올리는데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차분한 음악을 듣거나 창밖의 풍경을 쳐다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하네요.

3. 두뇌에 좋은 음식 섭취

아몬두, 검은콩, 호두등과 같은 견과류는 뇌신경을 보호하고, 각종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는 사과, 바나나같은 과일 역시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안토시아닌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블루베리는 기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며, 집중력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블루베리의 루테인이라는 성분은 시신경을 보호하는 기능이 있어 눈의 피로를 덜어주는데 탁월한 식품입니다. 그리고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연어는 기억력과 관련된 뇌의 시냅스를 강화시키는 효능이 있어며, 연어의 단백질은 집중력을 유지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필수아미노산도 함유되어 있다고 하네요. 이 외에도 달걀, 시금치, 녹차 등도 집중력 향상에 좋다고 하니 꾸준히 챙겨 먹으면 효과가 좋겠죠?



4. 주변 정리

어렸을적 공부를 시작하기에 앞서 매번 책상 정리만 하다가 하루 다보낸 분들 계시죠? 저역시 그런 아이 였는데요. 그방법이 결코 틀린건 아니랍니다. 책상 정리가 되어 있지 않으면 공부에 집중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주변 정리를 깔끔하게 하는것도 집중력 높이는데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잡음, 통풍, 온도, 조명 등을 잘 다스려서 좋은 분위기에서 공부하면 집중이 잘 된다고 하네요.



5. 싫어하는 과목 먼저

저는 어려서 수학을 제일 싫어했고 음악이나 체육같은 예체능 과목을 좋아했는데요. 공부는 재미가 없지만 사람마다 좋아하는 과목이 한가지 이상씩은 있습니다. 좋아하는 과목을 할 때가 더 좋은 성과를 얻은 수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싫어하는 과목을 빨리 끝내고 좋아하는 과목을 하게 된다면 공부에 재미를 붙일 수 있어 평소보다 더 좋은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답니다.

6. 숙면

집중력과 기억력 향상을 위한 완벽한 충전은 바로 숙면입니다. 잠이 부족할 경우 뇌 기능이 저하되고 집중력 역시 떨어지게 되는데요. 그로 인해 학습능력이 떨어지게 되어 오랜시간 자리에 앉아 있더라도 원하는 만큼의 성과는 얻지 못한다고 합니다. 하루 7시간, 그리고 밤 10시~새벽2시 사이에는 반드시 숙면을 취하는게 좋겠습니다.



7. 좋은 컨디션 유지

너무 배고프거나 배부르거나 피곤하고 몸이 아파도 정신집중이 안된다고 합니다. 직장생활 하는 분들이라면 '건강 관리도 능력이다'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죠? 물론 건강이 내뜻대로 되는것은 아니지만 되도록 미리미리 건강을 챙기고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는것도 집중력을 높이는데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식사 후 30분 정도는 잠시 휴식을 취하고 학습을 하지않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제가 알려드린 집중력 높이는 방법 이외에도 본인들만의 집중력 높이는 방법 많이들 있으시죠? 수능을 보는 수험생분들, 임용이나 공시 준비중인 분들.. 그외에도 취업을 위해 인적성이나 여러가지 시험을 준비하고 계신 모든분들께 좋은 소식만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집중이 되지 않을땐 잠시 모든걸 내려놓고 마음을 비워 보는건 어떨까요? 

이상 집중력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려 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