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피부암 초기증상

안녕하세요. 갑자기 피부에 생긴 점이 커진다거나 상처가 잘 아물지 않고 커지는 경험 있으신가요? 이런경우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지 말고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울버린으로 유명한 배우 휴잭맨도 코 피부에 이상이 생겨 배우자의 권유로 병원에 갔다가 피부암을 발견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피부암 초기증상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피부암



피부암은 기저세포암, 편평세포암, 흑색종, 카포시육종, 파젯병, 균상식육종 등 여러가지 악성 피부질환을 총칭하는 말입니다. 피부암은 백인을 비롯한 피부색이 옅은 사람에게 흔히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병변은 대부분 눈에 잘 보이기 때문에 진단과 치료가 쉬운 편이며, 다른 부위의 암에 비해 전이 확률이 낮아 사망률이 낮은 편이라고 합니다.




    피부암이 생기는 원인



피부암 발병읜 원인을 확인해 보면 자외선 노출이 증가하고 인구 고령화에 따른 노령 인구의 증가라고 합니다. 특히 야외에서 하게되는 레저 활동으로 인해 자외선 노출도 늘고 여기에 환경오염으로 인한 오존층 파괴로 자외선 양이 증가하게 되어 피부암 위험이 점점 커지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나이가 들면 피부를 재생하는 힘이 점점 약해지게 되는데요. 흉터나 만성적인 피부질환이 피부암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피부암은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종류에 따라 원인이나 증상이 달라지기도 한답니다.

    피부암 초기증상



기저세포암

흔한 발생되는 부위는 얼굴이며, 손등이나 팔등에 발생하는 경우는 드물다고 하는데요. 가장 흔한 모습은 결절궤양 형태로써 보통 표면이 밀랍처럼 매끈하고 반투명한 결절로 시작하다가 서서히 자라면서 대개 병변 가운데가 움푹 들어가 궤양이 생긴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환자의 경우 갈색 또는 검은색으로 보이는 색소 기저세포암도 흔하게 관찰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통증이나 가려움 등의 증상은 없다고 하네요.



편평세포암

편평세포암은 대부분 얼굴 상부나 손등, 팔등, 아랫입술, 귓바퀴 등에 발생하는데요. 결절판모양이나 사마귀모양, 궤양 등의 다양한 형태로 진행하고, 만져보았을 때 딱딱하다고 합니다. 종양의 표면이 약해지게 되면 일반 세균에 감염되어 농이 나오거나 악취가 난다고 합니다.



흑색종

흑색종은 약간의 가려움증과 통증을 유발하는 피부암인데요. 피부암에서 악성흑색종은 악성도가 가장 높다고 합니다. 아시아 국가에서는 말단 흑자 흑색종이 가장 흔하게 나타나고 주로 손바닥이나 발바닥, 손톱, 발톱 등에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검은 점처럼 시작하거나 이미 있던 검은 점의 모양이나 크기, 색조가 변하는 경우 또는 위성 병변이 나타나면 악성화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특히 서양인처럼 피부가 하얀 사람에게 잘 발생한다고 합니다.



피부암의 경우 실제 눈에 보이기 때문에 다른 병에 비하면 조기 발견이 쉬운 암인데요. 전염되는 병도 아닐 뿐더러 조기에 진단하면 90% 이상 완치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큰 수술 없이도 냉동치료나 레이저치료, 광역동 치료, 국소도초제 등으로 치료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러니 피부에 이상이 생겼다면 방관할 것이 아니라 바로 병원에 내원해 진료를 받아야 하겠습니다.

조심할 점은 피부암의 치료를 위해 암 환자분들은 영양분이 균형있게 공급되지 않을 경우 다양한 합병증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조기에 발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만약 피부암에 걸렸다면 치료와 균형있는 식단관리 등이 아주 중요한 것 같습니다. 





피부암을 미리 예방하기 위해 외출시 자외선에 노출되기 쉬운 부분은 자외선 차단제를 미리 발라주거나 오존 주의보가 내려지면 되도록 바깥 외출을 삼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특별한 이유없이 피부가 거칠어지고 특정부위가 욱씬거리며 부어오르거나 피부가 갈라지면서 떨어져나가는 징조를 보인다면 병원을 내원해 검진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 피부암 초기증상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망증과 치매의 차이  (0) 2016.12.04
폐렴 초기증상  (3) 2016.12.03
갑상선암에 좋은 음식  (0) 2016.12.01
암이 생기는 이유  (0) 2016.11.28
아보카도의 효능  (0) 2016.1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