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폐렴 초기증상

안녕하세요. 이번 주말엔 일교차가 크다고 합니다. 이럴때 일수록 감기와 같은 질환에 걸리기 쉬운데요. 특히나 조심해야 할 질환 중 한가지 폐렴을 조심해야 겠습니다. 자칫 감기와 헷갈릴 수 있는 폐렴. 오늘은 폐렴의 초기증상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폐렴



폐렴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곰팡이 등의 미생물로 인한 감염으로 발생하는 폐의 염증입니다. 기침, 염증 물질의 배출에 의한 가래, 숨쉬는 기능의 장애에 의한 호흡곤란 등 폐의 정상적인 기능에 장애가 생기는 폐 증상과 구역, 구토, 설사 등의 소화기 증상 및 두통, 피로감, 근육통, 관절통 등의 신체 전반에 걸친 전신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폐렴 초기증상



기침과 가래

폐렴의 가장 흔한 증상인 심한 기침과 가래 입니다. 이런 경우 감기로 오인해 일반 감기약만 복용하다가 자칫 병을 키우는 경우가 많다고 할 수 있는데요. 기침을 할 때 가래가 끈적이면서 붉은색 혹은 녹슨 쇠 빛을 띈다면 폐렴을 의심해 봐야겠는데요. 또한 심한 기침이 2주 이상 지속된다면 병원에 내원해 진단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고열과 오한

폐렴의 초기증상이 감기와 비슷해 감기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보통 38℃ 이상의 고열로 감기보다 심한 고열을 동반한다고 합니다. 또한 고열과 함께 오한이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오한이란 고열을 동반하여 일어나는 근육 수축을 말하는것으로 단순히 추운 느낌과는 다르며 생리적 반사 반응의 하나로 중요하고 심각한 인체의 감염이 있을때 나타나는 증상으로 폐렴에 걸렸을때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가슴통증

폐렴 초기증상으로 가슴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기침을 할 때 가슴이 아리는 듯한 통증이 나타난다면 의심을 해봐야겠습니다. 특히 한 쪽 가슴이 찌르는 것 같은 느낌이 들고 심호흡 할 때 통증이 느껴진다면 병원에 내원해 진단 받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숨소리

숨을 내쉴때, 그르렁 거리는 소리가 나거나 등에 귀를 대고 숨소리를 들었을 때 쌕쌕 거리는 소리가 나게 된다고 합니다.



근육통 및 구토

근육통은 감염성 질환에 나타나는 대표적인 현상인데요. 폐렴에 걸리게 되면 근육통을 동반하며 종종 소화기 장애로 인한 구토를 동반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청색증

폐렴 초기증상에서 진행으로 상태가 심해지게 되면 의식이 혼미해지고 산소가 부족해 입술과 손톱이 파래지는 청색증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폐렴 예방법



폐렴은 특히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이나 노인들에게 발생하기 쉬운 질환입니다. 평소 기관지가 약하고 면역력이 낮아 잦은 감기를 앓는 분들이라면 주변을 청결하게 유지하며, 휴식과 몸에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에 신경을 써야합니다. 평소 가습기 등을 자주 틀어줘 기관지가 마르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폐렴 세균은 공기중에 항상 떠 다니기 때문에 예방접종이 필수라고 하는데요. 백신은 폐렴을 완벽하게 방어하지는 못하지만 감염증을 줄여줄 수 있는 효과가 있으므로 백신접종을 하는것도 폐렴을 예방하는데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폐렴 초기증상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특히 아이들의 경우 폐렴에 걸려도 감기로 오인하기 쉬워 증상이 심해져야만 폐렴인 것을 알아차리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병원에서도 초기 폐렴을 감기로 생각하고 처방해주는 경우가 있다고 하는데요. 평소 부모님의 주의와 관심이 아이의 폐렴 초기증상을 알아차릴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상 폐렴 초기증상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근경색 초기증상  (0) 2016.12.05
건망증과 치매의 차이  (0) 2016.12.04
피부암 초기증상  (0) 2016.12.02
갑상선암에 좋은 음식  (0) 2016.12.01
암이 생기는 이유  (0) 2016.1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