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환절기 가려움 원인과 예방법


    환절기 가려움 원인과 예방법 완벽정리!!




환절기 가려움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오늘 소개할까 하는데요. 요새 저도 날이 춥다가 풀렸다가 그래서 그런지 몸이 가렵더라고요. 그래서 이게 왜그런가 하고 찾아보니 환절기 가려움 증상과 비슷한것같더라고요. 그런데 저처럼 갑자기 가려움증이 생겨서 고생하는분들이 많다고하는데요. 환절기 가려움 원인과 예방법 어떤게 있는지 그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환절기 가려움 원인.




특별히 피부에 문제가 없고 더군다나 아토피같은 특별한 피부질환이 없는데도 온몸을 긁느라 정신없고 스트레스받을텐데요. 이러한 원인은 피부장벽인 각짎층이 망가져서 그렇다고 합니다. 이 각질층은 지질로 이뤄진 이중막 구조로 우리몸안의 수분이 손실되지않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외부의 해로운 물질이 들어오지 못하게 보호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각질층이 변덕스러운 날씨나 건조한 겨울공기로 인해 피부는 건조해지고 피지선과 땀샘이 제기능을 하지못해 각질이 일어나면서 가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이렇게 지속되면 상태가 악화되는데요. 특히 요새는 미세먼지가 더욱더 많아져 자극이 심하기때문에 주의 해야합니다. 


    환절기 가려움 예방법. 




1. 보습제 바르기.

피부가 건조하면 가려움은 아주 심해지는데요. 샤워를 하신 후에는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지 않은 상태에서 보습 크림을 바르면 피부가 촉촉해지고 수분이 많아져 가려움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에 씻고나서 보습크림을 바르는 습관을 들이는게 좋습니다. 



2. 목욕은 미지근한 물로. 

목욕할 때 너무 뜨거운 물로 하게 되면 피부가 더 건조해져 가려움이 심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지근한 물로 목욕을 하고 몸에 묻은 물기는 수건으로 톡톡 두드리는 식으로 닦아주면 됩니다. 또한 물기가 사라지기전에 보습크림을 발라주는것을 잊지말자!



3. 실내 습도 높이기.

실내 습도가 낮게 되면 건조하게 되고 그로인해 피부도 당연히 건조하게 되어 가려움을 유발하게 되는데요. 이럴때에는 가습기를 사용해서 실내 습도를 50~60%로 유지해야 합니다. 단, 중요한점은 가습기는 매일 씻고 소독을 안해주면 세균이 번식하기때문에 관리를 잘 해주셔야 합니다. 만약 가습기 관리가 귀찮다면 방안에 물을 담은 그릇이나 수건을 방에 놓는 방법도 있습니다. 



4. 환기 하기.

실내가 건조해지지 않기 위해선 환기를 자주 시켜주어야 하는데요. 아무래도 온종일 창문을 닫고 난방기와 가습기를 틀면 실내 공기가 정체되어 매우 건조하게 됩니다. 그래서 하루에 2~3번정도는 환기를 시켜주고 환기시킬때에는 옷장 신발장 등 같이 열어 환기시켜주는게 좋습니다. 

오늘 환절기 가려움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찾아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