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

안녕하세요. 일교차가 큰 요즘 아무리 잠을 자도 피로가 풀리지 않으신가요? 특히나 직장 생활 하는 분들 주말에 쉬어도 쉬어도 쉰것 같지 않은느낌 아시죠. 만성 피로인 경우 그렇게 느낄 수 있지만 혹시 다른 질환이 아닐까 생각해본 적 있으신가요? 오늘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갑상선 기증 저하증



갑상선 기능 저하증 이란 갑상선에서 갑상선 호르몬이 잘 생성되지 않아 체내에 갑상선 호르몬 농도가 저하된 또는 결핍된 상태를 뜻하는데요. 원인은 갑상선 자체에 문제가 있어서 갑상선 호르몬 생산이 줄어드는 경우와 갑상선에서 호르몬을 만들도록 하는 신호에 문제가 생겨서 갑상선 호르몬 생산이 줄어드는 경우로 나눌 수 있다고 합니다.

갑상선은 목 앞쪽 부분에 위치해 있고 뇌의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갑상선 자극 호르몬의 신호를 받아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시키는 기관을 말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원인으로는 수술에 의해 부위가 작아진 경우, 방사성 요오드 치료 때문에 조직이 줄어든 경우, 뇌하수체 이상 등이 있지만 근래에는 이런 요인들과는 무관하게 과도한 스트레스, 무절제한 식습관, 불면 등에 의해서도 급증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



갑성선 기능 저하증의 증상은 감상선 호르몬 결핍의 정도와 발생하는 속도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초기에는 자각증상이 없어 알아차리지 못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만약 증상이 나타난다 하더라도 뚜렷하지 않은 증상으로 그냥 대수롭지 않게 넘기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1. 추위를 비정상적으로 많이 타며 땀이 잘 나지 않고 피부가 창백하고 건조해지며 누렇게 변한다고 합니다.



2. 식욕이 감소하지만 체중이 쉽게 증가하며 한 번 증가한 체중은 잘 빠지지 않습니다.



3. 수면을 충분히 취했는데도 피로가 쉽게 회복되지 않고 무기력감이 느껴지거나 집중력이 떨어집니다.



4. 머리카락이 건조하고 잘 부러지며 많이 빠지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5. 여성의 경우 갑자기 생리량이 평소와 달리 늘어난다고 합니다.



6. 소화기능이 떨어지고 변비가 생길수 있으며 갑자기 목소리에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7. 목 부위에 부종이 생기며 부종이 생긴 부위를 손가락으로 눌러도 잘 들어가지 않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예방법



1. 과도한 스트레스, 흡연, 음주는 삼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적당한 요오드가 함유된 해조류와 양배추, 브로콜리 등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3. 평소 적당한 유산소 운동을 하는것도 도움이 된답니다.

4.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되는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 주세요.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평소 느껴지는 증상들을 대수롭지 않게 넘기지 말고 수시로 내몸을 위해 신경써줘야 할것 같습니다. 우리몸은 소중하니까요.

이상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번아웃 증후군 뜻  (0) 2016.12.06
불면증 극복하는 법  (0) 2016.12.06
감기에 좋은 음식 9가지  (0) 2016.12.05
심근경색 초기증상  (0) 2016.12.05
건망증과 치매의 차이  (0) 2016.1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