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등의 사용이 늘어나 본인도 모르는 사이 목 디스크의 증상이 나타날수 있는데요. 꼭 스마트폰이 아니더라도 목에 무리가 가는 자세를 오래 취하는 등 목을 함부로 다루어도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오늘은 목 디스크 초기증상에 대해 일려드리겠습니다.
목 디스크
경추는 운동성이 큰 부위로 경추의 추간판은 심각한 압력을 받으면 튀어나봐 척수나 신경근을 압박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목 디스크는 심각한 퇴행성 변화 이후에 일어나기 때문에 많은 환자들이 만성적인 목의 통증에 대한 과거력을 갖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목 디스크의 원인
목 디스크의 가장 큰 원인으로는 잘못된 생활 자세 습관을 꼽을 수가 있는데요. 컴퓨터나 책,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서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 한가지는 교통사고나 외상 등의 편타성 손상에 의한 것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목 디스크 초기증상
목 디스크 초기증상은 현대인이라면 적어도 한 번은 겪는 증상으로 단순히 휴식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증상이 느껴지는 것 자체가 건강에 문제가 생긴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검사를 받아 확인해 봐야 합니다.
1. 손저림이 자주 발생합니다.
2. 원인 모를 두통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3. 통증이 심해 숙면을 못하게 됩니다.
4. 목이 뻐근합니다.
5. 어깨 통증과 등 통증이 자주 생깁니다.
목 디스크 예방법
평소 생활 습관을 잘 길러야 목 디스크도 예방할 수 있는데요.
1. 오랜시간 고개를 숙이는 등의 행동을 피합니다.
목과 어깨의 부담이 가장 작은 자세는 등을 쭉 펴고 턱을 당긴 자세라고 합니다. 평소 의식적으로 이런 자세를 취해주는 것만으로도 목의 부담을 많이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2. 바르게 앉고 오래 앉아 있지 않습니다.
의자에 앉을 때는 엉덩이를 의자 깊숙이 넣고 몸을 살짝 뒤로 젖혀 엉덩이부터 어깨 끝까지 등 전체가 등받이에 닿게 해 체중을 분산시켜야 합니다.
3. 몸을 항상 따뜻하게 합니다.
요즘같이 날이 추울때는 본인도 모르게 자꾸 몸을 움추리게 되는데요. 근육은 수축된 상태가 지속되면 쉽게 피로해져 목 결림 이나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4. 걷기 운동을 해줍니다.
걷기는 목 디스크에 가장 좋은 운동이라고 하는데요. 몸 전체를 무리 없이 골고루 움직이게 해줄 뿐 아니라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주며 심폐기능과 장 기능을 강화시키고 무엇보다 척추의 균형을 잡아주며 지구력을 향상시키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5. 스트레칭을 자주해 줍니다.
목 디스크를 예방하기 위해 목과 어깨에 긴장을 자주 풀어주고 여러 근육들을 고르게 사용해 주어야 합니다. 특히 사무실에 오래 근무하는 회사원들이나 책상에 오래앉아 공부하는 학생들의 경우 똑같은 자세와 똑같은 동작을 반복해 근육에 부담을 줄수 있는데요. 이경우 자리에서 한번씩 일어나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내몸을 위해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는 좀 멀리하고 항상 바른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 목 디스크 초기증상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