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T ISSUE

건보료 인상 2.04% 건강보험보장성 강화


올해 문재인 케어의 첫 발걸음으로 내년부터 건보료가 인상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인상된다고해서 꼭 나쁜것만은 아닌데요. 바로 인상된 금액을 이용해 보장성이 강화되기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건보료 인상이 어느정도 되는지 그리고 어떤 보장성이 강화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tory . 1 건보료 인상 2.04%



보건복지부가 29일 건강보험 정책심의위원회를 열고 건강보험료율을 올해 6.12%에서 내년 6.24%로 올리기로 결정했습니다. 보험료율 인상폭은 2.04%로 내년 직장 가입자의 평균 건강보험료는 평균 1966원 인상되고, 지역자입자의 경우에는 가구당 편균 1853원이 오를 전망입니다. 



이번 건보료 인상에 따른 정부는 내년 건강보험보장성 확대에 약 3조4000억원을 추가 투입한다고 합니다. 앞서 올 10월 중증치매환자 의료비(20~60% → 10%) , 15세 이하 아동입원비(10~20% → 5%)로 부담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리고 11월에는 65세 이상의 노인의 틀니 본인부담금도 줄어들고, 복부 초음파도 올해안에 건강보험으로 적용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Story . 건강보험보장성 주요 내용.



◎ 내년에는 선택진료가 완전히 폐지.


◎ 2~3인실 입원에도 건강보험이 적용되어 비용이 절감.


◎ 선천정 장애 조기 발견을 위해 신생아 선별검사(난청 등)의 건강보험 적용이 확대.


◎ 병적인 고도 비만을 수술로 치료할 경우 혜택.


◎ 저소득층 의료비 부담 경감을 위해 소득 하위50%의 연간 본인부담 산한액이 40~50만원 절감.


◎ 4대 중즐질환(암, 심장, 뇌혈관, 희귀난치)에만 적용했던 재난적 의료비 지원사업도 소득 하위 50%의 모든 질환에 대해 지원 확대.


위 사항들은 건강보험보장성 강화 주요 내용을 간략하게 옮겨 놓은것들입니다. 그 중에서 제가 가장 눈에 들어오는 항목은 바로 치매와 신생아 선별검가, 그리고 2~3인실 건강보험 적용이 가장 눈에 들어옵니다. 아무쪼록 인상된만큼 올바르게 사용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건보료 인상 2.04% 건강보험보장성 강화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찾아 뵙겠습니다.